본문 바로가기
하늬 재테크 공부/미래 준비 - 연금

노후준비/ 연금저축펀드는 장기적으로. 매주 하나씩 미국 ETF 매수하기

by 스마트한 하늬 2023. 10. 20.
반응형

매주 세개씩 구매하고 있다.

장기투자에서 적립식은 매우 편리하다.

장기투자에서 방향을 정하면 그대로 꾸준히 일정하게 움직이기만 하면 된다. 가장 편리한 방식이지만 장기적 우상향을 기대하는 전제하에 진행하는 것이라 방향을 잘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중간중간 상황에 따른 리밸런싱은 필수이지만 단타도 해봤던 나로서는 이게 가장 편하고 안전한 방식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연금은 내 나이 기준 장기로 보는 거라 (25~30년) 소액으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현재 연금으로 준비하는 것은 총 세 가지

① 메트라이프 변액 (현재 10년 차 / 현 순수익 27%)

② 미래에셋 - 수페 챌린지

③ 한투 월 적립 

④ 노란 우산

... 근데 이건 이자가 너무 작아서... 정말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서 준비하는 것이다.

 

반응형

 

모두 펀드/주식으로 준비하고 있는 나만의 노후준비

메트라이프 변액은 현재 10년째 그냥 꾸준히 미국주식(일부는 배당으로)을 두고 있었는데 진짜 아무 고민 없이 꾸준히 넣기만 했는데 순수익 27% 이상 나고 있다. 장에 따라 다르지만 장이 아주 안 좋을 때는 10% 아주 좋을 때는 30% 이상 나고 있으니 평균치는 현재 20% 중전 후. 이 정도면 상당한 선방이라고 본다. 이 상품은 적어도 35년 이상 가지고 갈 것이라 정말 소액으로 시작했고 덕분에 부담 없이 지금까지 스트레스 하나 없이 잘 가지고 오고 있다. 이제는 가입할 수 없는 상품이 되었다. 생명경험표에서 엄청나게 이득인 상품이라 상품의 단점을 충분히 커버한다.

 

그리고 새롭게 시작한 수페 챌린지.

매주 일정한 요일에 딱 세 개의 펀드만 구매한다. 그 세개의 펀드는 개인이 알아서 선택하면 되지만 나는 미국 펀드를 중심으로 매주 구매하고 있다. 이 역시 딱히 고민 없이 장기적 우상향을 기대하고 들어가는 것이라 제법 편하다. 아묻따 매주 딱 세 개 펀드 구매 중. 이것 외의 한투 월 적립은 조금 더 공격적으로 테스라를 포함해서 운영하고 있다. 아직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수익을 논하기는 힘들고 더 꾸준히 구매해야 할 듯싶다.

 

적어도 연금은 10년 이상은 되어야 수익을 논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직은 부지런히 모어야 하는 단계라 마음 같아서는 작은 돈으로 많이 사고 싶다.. 그래서 늘 하는 생각.. 좀 떨어져라.. 떨어져라.. 떨어져라 ㅋㅋㅋ

 

 

 

이번주 출장을 다녀온 캐나다 록키산맥.... 현생은 언제나 늘 바쁘다.

노후를 준비하는 연금저축은 부담이 없어야 한다.

지금에 와서야 드는 생각이지만, 20~30년 준비하는 연금준비는 항상 부담이 없어야 한다.

먹고 살아가기 바쁜 현생에서 한참 먼 미래로 느껴지는 연금준비가 등한시될 수도 있다. 당장 먹고살기 바쁘다 보면 누구나 그렇게 되지 않을까. 그러므로 절대로 손을 대지 않을 정도로 현생에 대한 부담 없는 금액으로 꾸준히 넣을 수 있는 금액으로 설정해야 한다. 그냥 연금에 들어가는 돈은 없는 돈 취급할 수 있을 정도로.

 

나의 첫 연금 준비시작은 15만 원이었다.

적어도 15만 원만큼은 내가 굶어도 넣을 수 있지 않을까... 뭐 그런 생각이 들었다. 10만 원은 너무 적고 20만 원은 혹시나 나중에 부담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에 내린 결론이었다. 내 삶이 내가 원하는 대로 안 될 수도 있을 것을 대비해서 선택한 15만 원인데 이제는 이게 습관이 되어서 금액을 충분히 늘릴 수 있어서 좋았다. 나의 선택 아주 칭찬해~

 

혹시나 늦은 나이 든 빠른 나이든 노후준비를 위해서 연금을 시작하고 싶지만 부담스럽다면 나처럼 작게 시작해 보길 추천한다. 적은 금액은 내 삶에 없는 셈 치고 살아가다 보면 그 삶에 익숙해지고 그러다 보면 조금씩 연금금액을 늘릴 수 있다.

 

 

 

 

* 이 글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하였을 뿐

투자를 권유하는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오롯이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반응형

댓글